UPDATED. 2018-12-05 22:46 (수)
제49회 팔공산악제 개최
제49회 팔공산악제 개최
  • 권혁만 대구주재기자
  • 승인 2018.10.19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산악축제
특별상에 고 유영직 산악인... 산악대상은 변우용 김태효 씨

 

제48회 팔공산악제에서 축사하는 김종길 대산련회장
제48회 팔공산악제에서 축사하는 김종길 대산련회장

  대구시산악연맹(회장 차진철)이 주최하고, 대구시,대구시체육회가 후원, 금복주, 삼익THK(주), 대구은행이 협찬하는 '제49회 팔공산악제'가 10월 20일~21일 이틀간 팔공산 일원에서 열린다. 행사는 20일(토)저녁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야외공연장에서 '구남보건고 댄싱팀'의 식전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팔공산악상 시상식 및 어울림 한마당과 산악영화 상영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 팔공산악상 대상 수상자(좌,변우용씨 우,김태효씨)
올해 팔공산악상 대상 수상자(좌,변우용씨 우,김태효씨)

  올해 팔공산악상 대상에는 변우용,김태효씨가 선정됐다. 변씨는 대구등산학교 총동창회장, 대구시산악연맹 자문위원장, 대구청소년오지탐사대 단장 등을 역임, (현)대구등산아카데미 학장을 맡고 있다.
김씨는 영남고산악부를 졸업한 정통 산악인 출신으로 70년 설암등고회를 창립, 대구등산학교 학감, 대구시산악연맹 자문위원 등을 역임, 대한민국산악상(등산교육부분)수상, (현)대구경북학생산악연맹,경북산악회장을 맡고있다. 21일(일) 오전 팔공산 주능선에서 '제10회전국 팔공 산악 마라톤대회'가 열린다. 입상한 남,여 1위 선수는 2019년 히로시마 산악마라톤대회 체재비를 지원한다.

한편 네팔 구르자히말에서 산화한 고 유영직 산악인에게는 특별상이 수여된다. 

'제16회 아름다운동행(성요셉재활원과 함께하는)'이 왕건길에서 열리고, 인공암벽장에서는 시민을 대상으로 암벽체험 행사가 펼쳐진다.

제9회전국 팔공 산악마라톤 대회 전경
제9회전국 팔공 산악마라톤 대회 전경

  차 회장은 대회사에  '자연에 역행하지 않는 순리에 이끌리는 삶으로 우리의 삶을 만들어 갈 때 우리의 삶 또한 아름다운 자연에 동화되는 멋진 삶으로 이루어 지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해를 거듭 할수록 팔공산악상에 대한 권위가 실추되고, 또한 산악제에 참여하는 가맹단체,회원들의 숫자가 나날이 줄고 있어 일부 뜻있는 산악인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집행부는 회원들의 의견을 수립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그동안 소송 등으로 얼룩진 이미지를 탈피, 산악인들의 명실상부한 축제의 장이 되도록 힘써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