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2-05 22:46 (수)
[이 한 장의 사진] 그는 거기에 왜 왔을까
[이 한 장의 사진] 그는 거기에 왜 왔을까
  • 이영준 기자
  • 승인 2018.11.25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2일 대한체육회 앞에서 벌어졌던 시위를 보도한 월간 산 기사. 이 사진의 제공자는 시위대이다.

지난 10월 12일 서울 송파구 대한체육회 건물 앞에서 시위가 벌어졌다. 시위 주체의 주장은 대한산악연맹 김종길 회장 불신임이 부당하다며 이인정 전 대한산악연맹 회장의 대한체육회 임원을 즉각 퇴진하라는 것이었다.

이 같은 내용을 월간 산 11월호에서 보도했는데, 기사에서는 이번 불신임 사태에 대해 “이인정 아시아산악연맹 회장을 중심으로 한 적폐 세력의 쿠테타”라며 “친 이인정 세력이 김종길 회장을 쿠테타로 몰아낸 것”이라고 적혀있다.

그런데 현장에 있었던 체육회 관계자에 따르면 체육개혁연대, 체육적폐청산위원회, 산악개혁연합이라는 피켓을 들고 있는 시위대가 외친 구호가 대한산악연맹이 아닌 ‘대학산악연맹’이라는 것이었다. 체육회 관계자가 시위대에게 대한산악연맹 회원이냐 묻자 5~60대 여성으로 구성된 시위대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적어도 ‘산악’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펼칠만한 사람이라면 대한산악연맹과 대학산악연맹은 구분할 수 있을 텐데 그 이유가 궁금했다.

본보는 이 시위가 열렸던 동안 촬영된 다른 사진을 입수했다. 사진 속에는 보도된 시위대 사진에는 없는 양복을 입은 남성(빨간 원)이 등장한다. 그는 누구일까, 그는 이 장소에 왜 왔을까.

사실 확인을 위해 이 사진 촬영자가 사진 속 주인공이라 주장하는 대한산악연맹 전 임원에게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