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5 19:32 (금)
북미 실내암장 불문율 십계명
북미 실내암장 불문율 십계명
  • 오영훈 미국통신원
  • 승인 2018.02.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장, 대화, 함성, 물품 등등으로 주변 사람 배려하기

캐나다 <그립드>지는 북미 실내암장에서 암묵적으로 지켜야 할 규칙 10가지를 소개했다.
1. 위협하는(creepy) 태도를 피하라. 특히 남자들은 지저분한 복장, 불쾌한 언행 등으로 사람들을 자극할 수 있다.
2. 다른 사람을 열정적으로 응원하는 것은 좋다.
3. 자기 물건이 아니면 절대 건들지 마라. 등반 중인 팀의 로프는 절대로 건들지 말고, 바닥에 놓인 볼더링 중인 이의 물건은 절대로 건들지 마라.
4. 지저분하게 물건을 늘어놓지 마라. 물통, 초크통, 장비 따위를 남이 치우고 싶지 않게끔 한쪽으로 가지런히 모아놓아라.
5. 장비 설명을 늘어놓지 마라. 누가 물어보지 않는 한 먼저 나서서 로프, 확보기구 따위에 대해 장단점을 설명하려 들지 마라.
6. 등반동작에 대해 일일이 설명하려 들지 마라. 먼저 물어보지 않는 한 스스로 문제를 풀도록 놔두는 게 좋다.
7. 비속한 말을 삼가라. 어려운 루트를 마침내 완등했을 때 고함을 지르고 싶은 욕망을 참기 어려울 때도 있지만 가급적 좋은 단어를 쓰도록 노력해라. 어린이, 가족단위, 청소년 등이 주변에 있음을 명심하라.
8. 루트를 점거하지 마라. 볼더링이든 로프 등반 루트이든 몇 차례 시도한 이후 자리를 비켜줘라.
9. 암장별 자체 규정을 준수하라. 확보 보는 장소, 볼더링 등반 가능 높이, 맨발 허용 여부, 앉아서 확보 보는 것 허용 여부, 상의탈의 허용 여부, 아이들 관리 여부 등이 있다.
10. 홀드가 아닌 곳에 초크칠하는 것을 삼가라. 암장주인은 그다지 상관치 않을지 몰라도 이런 습관을 자연암장에서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문제다.

북미 실내암장 전경. 사진 그립드.
북미 실내암장 전경. 사진 그립드.